차선도색
차선도색 시공 개요
차선도색(노면표시, Road Marking)은 도로 안전과 교통 흐름을 유지하기 위한 도로 상의 시각 정보 표시 작업입니다.
단순한 페인트 작업이 아니라, 내구성 • 야간 시인성 • 미끄럼 방지 기능 등이 요구되는 정밀 시공입니다.
차선도색 시공 장점
• 시인성 확보 : 주 • 야간 운전자 유도 및 보행자 안전 확보
• 공공 질서 유지 : 교통흐름 유도, 속도 제한, 정지선 등 시각적 안내
• 상대적으로 저비용 시설 : 설치 비용이 낮은 편이나 유지관리 필요
차선도색 도료 종류 및 특성
| 도로 유형 | 특 징 | 장 점 | 단 점 |
|---|---|---|---|
| 냉도료 (수성/용제) | 일반 도로 | 저비용 • 시공 간편 | 내구성 약함 • 유지보수 잦음 |
| 열가소성 도료 (핫멜트) | 고온에서 녹여 사용하는 고형 도료 | 빠른 건조 • 내마모성 우수 | 고온 장비 필요 • 냄새 / VOC 발생 |
| 반사 도료 | 유리알 혼합 도료 | 야간 시인성 탁월 | 자외선에 변색 가능 |
| 에폭시 • 폴리우레아 도료 | 2액형, 고급 내구성 도료 | 강한 내구성 • 특수 구간에 적합 | 고가 • 복잡한 시공법 요구 |
차선도색 시공과정
1. 표면 정리
• 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 노면 위의 먼지, 오일, 이물질 제거
• 기존 도색 제거 작업(필요 시 연마기, 열풍 제거기 사용)
2. 가이드 라인 표시 (먹선작업)
• 도면에 따라 줄자나 먹줄, 마킹 기구로 기준선 설정
• 차선 위치 오차 최소화를 위한 핵심 작업
3. 프라이머 도포 (선택적)
• 콘크리트 노면 또는 접착이 떨어지기 쉬운 구간에 사용
• 접착력 보강용
4. 도료 도포
• 핫멜트 방식 : 열로 녹인 도료를 뿌리는 방식 (150~200℃)
• 냉도료 방식 : 일반적인 액상 페인트 도포
• 마킹머신 (자동차형, 보행형)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도포
5. 유리알(Glass Beads) 살포
• 도료가 마르기 전에 미세 유리구슬을 살포
• 야간 시 차량 헤드라이트 반사를 통해 시인성 확보
6. 건조 및 양생
• 통행 재개 전까지 일정 시간 양생 필요
• 냉도료: 20 ~ 30분
• 핫멜트 : 수 분 이내 (급속 냉각됨)